티스토리 뷰

오늘은 마케팅 책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을 읽고 리뷰드립니다. ※저작권은 출판사와 저자에게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 중 굵은색 글씨는 책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책 표지에 '인문학적 마케팅 사고방식'이라고 적혀있고, '인문학적'이라고 적혀있으면 심오하고 어려울 거 같죠? 제가 느끼기엔, 책이 쉬운 책은 아니였습니다! 내용도 처음부터 제대로 읽어 나가지 않으면 못 따라갈 수도 있는거 같아요. 책에서 저자께서는 기본을 중시합니다. 마케팅 전략에 있어 기본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고 넘어 가느냐에 따라 지속가능한 학습과 질적 성장이 결정되는만큼, 처음부터 확고한 기본과 중심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책을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가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그렇지만, 저자께서 17살부터 직접 체험하신 마케팅에 대해서 정리되어있는 책이고, 어려서부터 직접 부딪히면서 배우고 고민하고 공부한 내용을 모두 정리해놓은 책인거 같았습니다. 

책 맨 앞에 '만약 여러분들의 상품,서비스가 뭔가 계속 잘 안되고 있다면, 거의 대부분의 이유는 아주 심플합니다. 바로 그만큼의 가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 헉..... 정곡을 찌르는 말,, 제가 사실 이 책을 구매한 이유는 이 문구 때문이었습니다. 제가 회사에서 맡고 있는 서비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을 해볼 수 있었고, 흠...... 저자께서 옳은 말을 하십니다.ㅠㅠ)


프롤로그에 저자께서 이렇게 말씀을 하십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어떠한 정답도 제시하지 못합니다. 다만, 각자의 내면에 반드시 존재하는 스스로의 해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생각이 나아갈 방향과 단서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겪었던 어리석은 실수와 시행착올를 다른 누군가 똑같이 반복하지 않길 바랍니다.' (책이 좋은 이유가 이거죠. 직접 겪지 못한 경험을 저자를 통해서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거, 이번 마케팅 책은 한번 읽는게 아니고, 여러번 읽어서 숙지해야겠습니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얻는 것과 읽는 것 : Trade-off를 반드시 기억하라.

경영자는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입니다. 기업의 경영자가 엄청난 연봉을 받는 이유도 바로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입니다. 의사결정이란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선택이란 무언가를 추가하고 더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무언가를 빼고 포기할 것을 정하는 일입니다. '포기해야 할 것'을 결정하는 일, 바로 이것이 의사결정의 본질입니다. 이 사실을 항상 기억한다면 경영과 마케팅에 대해 한층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책에서 저자께서는 마케팅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셨습니다.

"마케팅은 관계를 형성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인간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과정이다."

"마케팅은 가치를 제안하는 것이다" 

마케팅이 추구해야할 본질은 무엇일까요? 바로 그 출발점에 진정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진정성에 가치창출의 근본적인 해답이 있습니다.

저자는 책에서 묻습니다. 

지금 여러분께 묻고 싶습니다. 지금 여러분, 혹은 여러분들의 회사에서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는, "벌이 몰려드는 꽃입니까?" "깊은 생각에 잠기게 만드는 그림인가요?" "그리고 눈물샘을 자극하는 진정성 잇는 목소리와 스토리입니까?"  (저자께서는 많은 것을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을 하시고, 마케팅의 기본을 중시하시며 기본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이야기를 하십니다. 평소에 제가 맡고 있는 서비스가 사람들이 찾지 않는 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윗선에서 결정해주기 전까지는 변경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고객 조사와 VOC를 통해 서비스에 대한 문제점을 알고 있지만, 서비스를 개선하려면 시간과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쉽게 개선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건 맞지만, 그런 제한이 없다면 고객의 소리에 맞게 개선하고 싶네요..ㅠㅠ)

혹시 가짜 조화와 복제된 그림, 거짓된 목소리로 화려함을 쫓고 있는 것은 아닌지요. (제가 하는 업무방식을 말씀하시는 거 같아 찔렸네요. 당장 서비스 개선하는데는 시간과 돈이 필요하니까.. 당장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마케팅 비용으로 화려하게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사실 이렇게 하면 안되는 줄 알면서도, 성과를 위해 고객 유치를 해야하기 때문에 이러한 악순환이 발생하는거 같습니다.)


저자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설명하셨습니다.

1)마케팅의 기본 원칙 “현상보다 본질”       2) 고객 관점 재정의_“거래보다 관계”         3)차별화 전략 수립_“유행보다 기본”


chapter2, 3에서 실제 마케팅에서 필요한 내용이 많이 나오니 읽어보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 눌러주시는 센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