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천기누설] 냉동 달걀은 영양소 손실된다? / 활용법과 얼리는 방법, 요리 레시피
이 포스팅은 21년 3월 5일 천기누설 456화에서 방송된 내용을 토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달걀에 관한 수상한 소문의 진실은?
달걀이 얼면 영양소가 사라진다?
실제로 냉동 달걀의 경우 영양상의 문제로 섭취하기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반 달걀과 냉동 달걀을 성분 분석 실험을 통해 확인해보았다고 해요.
실험결과,
주요 성분은 별다른 차이가 없었습니다.
영양 성분엔 차이가 없는 이유는?
유통기한 내 신선한 달걀을 얼리게 되면 수분은 빠져나가는 대신 영양 성분은 그대로 응축되어 냉동 상태에서도 영양소가 손실되지 않는 건데요. 뿐만 아니라 냉동 달걀은 낮은 온도에서 단백질이 결합하면서 더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고요. 미생물 오염에 따른 달걀의 부패와 변질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신선한 상태로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 달걀의 장점
- 냉장 보관보다 한 달가량 보관 기간 증가
- 영양소 손실이 없이 바로 섭취하지 못할 경우 냉동 보관 추천
달걀을 얼릴 때 주의해야할 점은?
- 달걀 윗부분에는 공기 집이 있어서, 달걀을 껍데기째 얼리게 되면 외부 압력에 의해 내용물의 부피가 팽창하면서 껍데기가 깨질 수 있습니다. 이때 표면에 붙어 있던 세균이 내부로 침투할 수 있으므로 껍데기는 제거하고 내용물만 얼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달걀 껍데기에 붙어있는 세균이 내용물 속으로 침투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냉동 달걀 만들기
1. 내용물만 분리한 후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
2. 달걀물을 풀어 얼음틀에 부은 후 냉동 보관하면 요리할 때 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냉동 노른자는 샌드위치, 스크램블드에그에 사용하고,
냉동 흰자는 머랭쿠키, 국에 사용하면 좋아요~
냉동 달걀을 이용한 요리법
1. 냉동 달걀노른자 장
- 일반적인 노른자를 이용하면 하루 정도 숙성을 시켜야 하지만, 냉동된 달걀을 이용하면 30분 만에 맛있는 노른자 장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 재료 : 냉동 노른자 달걀 10개, 물 1L, 멸치 반 줌, 다시마 2장
(1) 냉동 노른자 달걀 10개 준비하고, 물 1L에 멸치 반 줌, 다시마 2장을 넣고 10분간 육수를 끓인다.
(2) 냉동 노른자 10개는 실온에서 해동시킨다.
(3) 쪽파와 홍고추는 잘게 다져주세요.
(4) 육수와 간장 반 컵에 맛술과 통깨 1/2큰술과 쪽파, 홍고추를 섞어주세요.
(5) 달걀의 비타민D 흡수율 높이는 참기름 첨가
(6) 냉장고에서 30분간 숙성
30분 완성 ~ 냉동 달걀노른자 장
2. 입맛 돋우는 냉동 달걀 양파 전
- 재료 : 양파, 부침가루, 냉동달걀, 쪽파, 홍고추
양파의 대표 성분인 쿼세틴은 지용성으로 (달걀의) 비타민D 흡수율을 높여주고 달걀과 함께 기름에 부쳐 먹으면 달걀에 부족한 식이섬유를 보충해줘서 달걀과 함께 먹으면 맛과 영양을 모두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1. 양파는 1cm 두께로 썰어 하나씩 빼낸 후, 부침가루를 묻힌다.
2. 얼음틀에 얼린 냉동 달걀을 해동하지 않고 활용 가능
3.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올려놓는다. 양파 가운데 구멍에 냉동 달걀과 쪽파, 홍고추를 넣는다.
4. 조리 시간 단축을 위해 뚜껑을 덮고 조리한다. 달걀은 장시간 가열하면 비타민D가 손실되어요.
입맛 돋우는 냉동 달걀 양파 전~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