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포스팅은 EBS명의 261회 <노년의 파킨슨병, 희망은 있는가?>를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은 없습니다.


* 파킨슨병 관련 다른 글도 읽어보세요!


파킨슨병이 의심될 때, 받는 검사는?
- 파킨슨병이 의심될 때, 신경과를 찾아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이 후, 다양한 검사가 이루어진다.

(1) 파킨슨병 진단을 정확하게 하기 위한 검사

(2) 삶의 질 혹은 기능적인 면에서 문제가 발생할지 알아보기 위한 검사



최근에는 구체적인 검사를 통해 파킨슨병 진단이 이루어지고 있다. 

(1) MRI영상검사

먼저, 영상학적 검사 중 하나인 뇌 MRI영상검사가 이루어진다. MRI영상을 통해 뇌의 구조적 문제를 살펴 다른 퇴행성 뇌질환은 없는지 확인한다. 

(2) PET-CT검사

파킨슨병이라는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서는 도파민 PET-CT검사가 필요하다. 파킨슨병 환자들의 경우, 도파민 신경세포가 감소한다. PET-CT를 통해 신경세포의 소실을 확인할 수 있다. 도파민 신경세포가 부족하지 않으면서 파킨슨병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병들이 있는 만큼 감별진단을 위해선 이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파킨슨병 환자의 경우, 도파민 신경세포의 일부가 소실되어 흐릿하게 나타난 것을 PET-CT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동작분석검사 : 걸을 때 보폭이 좁거나 발을 끌지는 않는지 손에 흔들림은 어떤지 보행양상을 확인한다. 또한 몸의 위치를 변화시켜가며 혈압을 측정해 자율신경계의 이상여부를 확인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손과발의 움직임을 면밀히 살핀다. 

(4) 근전도를 이용한 떨림측정검사

(5) 안구운동검사 

파킨슨병 환자들은 안구의 움직임이 느려진다. 기계를 통해 눈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검사도 이루어진다. 

(6) 후각기능검사

- 파킨슨병에서의 후각 기능의 장애 특징은 구별능력, 식별능력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코에서 냄새가 안 들어오는 것이 아니고 뇌에서 후각을 인식하고 구별하는 능력이 떨어졌다는 것이다. 



파킨슨병, 어떻게 치료하나?

(1) 파킨슨병의 약물 치료 효과

파킨슨병의 약물 치료는 뇌에 부족한 도파민을 보충 하는 것으로 약물을 복용하면 대부분의 운동 증상들은 호전된다. 하지만 도파민을 바로 섭취할 경우 뇌혈관 장벽을 통과할 수 없다. 때문에 도파민의 전구물질인 엘도파(L-DOPA)를 복용하게 되는데, 엘도파는 위에서 분해되고 장에서 흡수된 후 이 중 일부가 다시 뇌로가서 도파민을 변해 작용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약재는 증상을 호전시킬 뿐, 병을 없앨 수 있는건 아니다. 또한 병이 진행되면서 뇌 안에 도파민 저장 능력이 점점 떨어져 약물의 지속시간이 줄어드는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다. 때문에 상태에 따라 약재를 바꿔 사용해야 한다. 

- 그 밖에도 떨림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항콜린제 등을 처방하기도 한다. 

파킨슨병은 진단 받았다고 해서 당장 생명을 잃는 것은 아니다. 어떻게 병을 관리하느냐에 따라 예후는 달라질 수 있다. 의사의 처방대로 약을 잘 복용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파킨슨병, 수술로 치료한다.

◆뇌심부자극술 

- 수술 중에 뇌에 전극을 심고 자극을 했을 때 전극이 제대로 잘 위치했는지, 치료 효과가 잘 나타나는지를 수술 중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문제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단점은 환자각 깨어있는 상태에서 수술받으니까 상당히 불안해할 수도 있고, 불편해할 수 있다. 마취는 하지만 환자가 깨어있는 상태인 각성 상태에서 수술을 받게 된다. 환자가 깬 상태에서 수술을 진행하는 이유는 수시로 환자의 반응을 확인해야하기 때문이다. 

- 뇌심부자극술은 문제가 되는 뇌의 한부분을 찾아낸 뒤 그곳에 지속적으로 전기자극을 줄 수 있도록 전극을 심는 수술이다. 

- 비수면 마취 후, 정확한 위치를 계산해 내측 담창구로 접근한다. 내측 담창구에 정확하게 전극을 삽입한 후에 전극과 전선을 연결하고 가슴에 배터리를 삽입하면 수술은 끝난다. 

=> 수술로 운동기능이 좋아졌다고 해서 방심해서는 안된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처럼 파킨슨병은 평생 관리해야하는 병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