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포스팅은 EBS 명의 205회 <알 수 없는 증상, 혈관을 의심하라>를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


* 모야모야병이란?

- 뇌혈관이 알 수 없는 이유로 좁아지고 그 옆으로 비정상적으로 미세한 혈관이 생기는 병이다. (증상 : 오른쪽에 힘이 없었고, 가끔 찌릿찌릿한 두통이 있었음) 

- 특별한 이유없이 두개 내 뇌경 동맥에 끝부분 혈관이 안에서부터 뇌막이 차오르며 두꺼워진다. 때문에 혈관협착이나 폐색이 보이고 그부분에 모야모야 혈관이라는 이상 혈관이 관찰된다. 이로 인해 일시적인 뇌경색이 일어나기도 한다. 

- 혈관 안에서 살이 자란다. 혈관을 이루는 막이 여러 겹이 있는데 그 중에 한 겹이 점점 두꺼워지면서 혈관 안으로 자라 들어오면서 막힌다. 



* ICG검사 : 정맥에 인도시아닌 그린 약물을 주사하여 혈류를 관찰하는 검사.



일시적인 뇌허혈 : 일시적으로 마비가 오는 증상. 예를 들어 마비가 왔는데 3분 정도 있다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다든가, 말을 못 하다가 몇 분 있다가 정상으로 돌아왔다는 증상이 있을 때, 병원에 와서 검사해보는 게 필요하다.


관련 글도 읽어보세요!

2018/08/07 - [건강관리_알찬정보] - [TV속 건강정보] 알 수 없는 증상, 혈관을 의심하라.(혈관 기형)

2018/08/07 - [건강관리_알찬정보] - [TV속 건강정보] 혈관기형 증상과 치료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