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포스팅은 EBS 명의  200회 <생명을 위협하는 공공의 적 - 통풍의 왕, 통풍>를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

EBS명의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프로그램이에요. 건강에 대해서 소홀히 하기 쉬운데 프로그램 보면서 많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제가 평소에 걱정했던 건강부위, 가족이나 주위 지인분들에 나타나는 증상이 궁금해서 더 자주 보게 되네요^^

통풍과 신장의 관계
콩팥 기능이 떨어지면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이 체내에 계속 쌓인다. 요산을 배설해야하는 콩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요산이 계속 쌓이면서 원래도 좋지 않았던 콩팥은 점점더 나빠지고 급기야 통풍을 유발하게된다.
통풍환자에게 가장 두드러진 합병증이 신장질환이다.



● 합병증
통풍 환자에게 가장 무서운 합병증이 만성 신부전이고, 가장 흔히 침범되는 관절 외 증상이 신장 질환이다. 

1. 만성 신부전
요산이 콩팥에 가서 쌓여서 만성 염증을 일으켜서 콩팥 기능이 점점 떨어지면서 만성 신부전으로 되는 통풍에 의한 만성 신부전이 있고, 

2. 요로 결석이다. 
3. 급성 신부전. 요산이 갑자기 많이 생성되면 요산이 신장에서 나오는 요관, 요로를 막아버린다.


통풍 환자의 10%는 결국은 만성 신부전으로 사망한다고 되어 있다. 
통풍으로 망가진 신장은 소리없이 계속 망가진다. 



통풍과 대사질환의 관계
통풍은 대사질환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몸 속 요산 수취가 나타나면 백혈구는 요산 결정을 침입자로 알고 공격한다. 이 과정에서 혈중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지면 포도당이 에너지로 사용되지 못한다. 그로인해 혈관에 중성지방이 쌓여 고지혈증이 발생하기 쉽다. 

또한 요산은 대부분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콩팥에 많은 양의 요산이 모인다. 이 때 다량의 요산이 혈압을 조절하는 물질의 균형을 깨뜨려 고혈압이 생길 가능성까지 높아진다.


요산은 특히 혈관의 안쪽을 싸고 있는 내피세포를 손상시킨다. 

그러면 우리 몸속의 혈관은 전신에 있기 때문에 결국 혈관의 병이 되기 때문에 여러가지 심혈관 질환, 콩팥 질환 등 대부분의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관련 글도 읽어보세요!

2018/08/09 - 통풍의 원인

2018/08/11 - 통풍 진단법과 진행단계

2018/08/11 - 통풍의 진행단계

2018/08/12 - 통풍 발작, 통풍이 발생하는 부위

2018/08/12 - 통풍과 술,체중과의 관계, 통풍의 재발

2018/08/13 - 통풍과 당뇨, 통풍 관리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