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포스팅은 EBS 명의 227회 <중년을 위협하는 수면장애>를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

EBS명의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프로그램이에요. 건강에 대해서 소홀히 하기 쉬운데 프로그램 보면서 많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제가 평소에 걱정했던 건강부위, 가족이나 주위 지인분들에 나타나는 증상이 궁금해서 더 자주 보게 되네요^^


수면무호흡과 심장질환

수면무호흡이 발생하면 체내 산소포화도가 감소하게 된다. 이 때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 중 하나인 교감신경계가 항진되면서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고 혈관의 내피세포가 손상받게 된다. 이 때 동맥경화증이 악화되면서 혈관이 딱딱하게 변화되는데 심장에 영향을 줘 부정맥이나 협심증, 심근경색이 발병한다. 



수면무호흡과 뇌졸증

수면무호흡 때문에 체내에 산소부족으로 인한 저산소증이 발생하게 되면 대사성 질환을 악화시켜 뇌졸중의 위험요인이 될 수도 있다. 



수면무호흡증과 알코올 관계

잠을 자기 위해서 습관처럼 마셨던 술. 알코올의 농도가 몸에서 떨어지게 되면 각성효과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술을 많이 먹은 날은 다음 날 아침에 아주 일찍 깬다. 결구 술 자체는 수면 자체를 나쁘게 만드는 역할이 있다. 수면무호흡에 대해서는 알코올이 들어가 되면 근육이 늘어지게 되고, 점막이 붓게 되기 때문에 결국 기도의 막힘은 더 쉽게 일어나고 수면무호흡증은 더 심해진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