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포스팅은 EBS 명의 227회 <중년을 위협하는 수면장애>를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

수면무호흡의 비수술적 치료 - 양압호흡기 치료. 

- 수면시 착용하게 되면 무호흡증상이 사라지고 숙면을 잘하게 도와준다. 
- 수면시간 내내 상기도 막히는 걸 인위적으로 바람을 집어넣어서 기도를 넣어준다. 는 것이 기본적인 원리이고, 
- 방 안의 공기를 그대로 압축시켜서 압력을 가해서 휙 밀어 넣어주는 거다. 
- 양압기 본체와 호스로 연결된 마스크를 쓰고 자는 간단한 방법으로 중증 수면무호흡치료에 효과적이다. 수면무호흡은 수면 중 상기도 연조직이 반복적으로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기게 된다. 이 때 양압호흡기가 방 안의 공기를 압축시켜 기도 안으로 밀어넣으면 상기도가 열리면서 숨을 잘 쉴 수 있게 된다. 

양압기는 평생 착용하고 잠을 자야하는 불편함 때문에 처방 초기 환자들의 거부감이 많이 있었다.

효과 면에서는 양압기가 가장 좋다. 양압기는 잘 차기만 하면 100점이다. 그렇지만 계속 차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수술은 한 번에 끝나는 건데, 수술 했을 때 성공률이 100%가 될 수가 없고 



구강내 장치
양압기를 못 쓰겠다 하는데 수술이 되지 않는 환자라면 구강 내 장치를 권한다.
치과 선생님들은 구강의 구조를 뼈와 치아, 또 얼굴의 형태 이런 쪽으로 분석하는 경우가 많아서 굉장히 새로운 아이디어로 접근할 수 있는 그런 방법들을 찾아내기도 한다.



수면무호흡증과 구강 내 장치

수면무호흡증을 야기하는 원인 중에,
위턱과 아래턱이 부조화를 가지고 있을 때와 같이 구조적인 문제를 갖고 계신 분들은 효과가 조금 더 좋다.
이 장치를 착용하면 아래턱이 앞으로 나오면서 기도를 막았던 혀의 기저부가 앞으로 당겨지고 무호흡증이 개선되게 된다. 구강 내 장치는 아래턱이 작고 뒤로 밀려있는 중장년층의 수면 무호흡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 교정기를 통해 기도공간이 넓어진다.

구강 내 장치에는 조건이 있다. 턱관절과 잇몸뼈가 건강해야하고 전문적인 처방과 관리가 필요하다.

구강 내 장치도 양압기처럼 환자들의 적응이 쉽지 않아 치료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 점이다.

이 장치는 평생 끼우는 장치다. 이 장치를 끼웠다고 해서 수면무호흡이 치유되는 건 절대 아니다. 양압기도 마찬가지지만 착용했을 때만 효과가 있는 보조기다. 




청소년기 구강 내 장치 치료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이 있는 성장기 아이들은 대부분 입으로 숨을 쉬기 때문에 혀의 위치가 아랫니 쪽으로 쳐지게 된다. 이 때문에 입천장 폭이 좁아져 어금니가 반대로 물리는 부정교합이 나타나는데, 결국 얼굴과 구강구조의 변형이 기도를 좁게 만들어 수면무호흡이 발생하게 된다. 이때 확장 장치를 이용해 좁아진 위턱뼈를 넓혀주면 코로 들어오는 공기 저항이 줄어들어 수면 무호흡이 치료된다. 
1) 무턱 : 아래턱이 작고 후퇴되어있는 무턱인 경우에는 아래턱이 성장하도록 틀을 잡아 교정하고,
2)주걱턱 : 아래턱이 과성장하는 주걱턱은 위턱 뼈의 성장을 촉진해 치료한다. 
이렇게 성장기에 구강 구조를 바꿔주면 중년의 수면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청소년 시기를 놓치지 않고 교정과에 오면 적절한 턱뼈 구조를 영구적으로 바꿔서 어른이 되기 전에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을 완전히 차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이 심하게 코를 골고 입으로 숨을 쉬고 그러면서 입술 모양이 변하고 얼굴형이 변하면 반드시 검진을 받아봐야 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